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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우리말로 착각되는 한자 귀화어(漢字 歸化語)---------------------------------

1. 배추(白菜 백채)
2. 상치(生菜 생채)
3. 김치(沈菜 심채) #가설; 딤채>짐채>짐치>김치
4. 동치미(冬沈 동심) # 뒤에 'ㅣ(명사파생접미사)'가 접미.
5. 가게(店房) ; 假家(가가)-시렁을 얽어 놓은 집. 棚(시렁 붕, 가가 붕)
---- 가가 > 가개 > 가게
6. 광(倉庫) ; 庫房(고방) > 고왕 > 광
7. 글(글씨) ; '契(문서 계, 나라이름 글, 근고할 결, 나라이름 설)'의 변이음.
---- 결>걸>글
---- # 書契(서계) ; 글씌 > 글씨
8. 붓(筆) ; 筆(piet 고대중국음) > 붇 > 붓
9. 먹(墨) ; 墨(묵)-검댕과 흙을 이겨만든 것 > 먹
10. 차례 ; 목차에 해당하는곳에 '차례'또는 '차뎨'라고 쓰며 '차뎨>차례'로 발전해왔다.
11. '모란'은 '牧丹皮'라 적고 '목단피'라고 쓰고 있으나 보통 이 꽃을 '모란'이라고 읽고 있다.
----여기에서 'ㄷ'음이 'ㄹ'음으로 바뀌어 '모란'이라는 말로 정착되었다.
12. 부처 ; 불교의 석가모니는 범어로 'Buddha'인데 이것이 한자말로 '佛陀'가 되었고
---- '佛體'라한 것이 '부톄'라는 우리말로 정착되어 쓰이면서 오늘날의 정서법에 맞춰 '부처'가 된 것이다.
13. 절 ; 사찰, 불찰은 '刹'이라는 한자음에서 연유된다. '刹利'로 쓰이다가 '뎔'에서 '절'로 정착된 것이다.
14. 짐승 ;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을 뜻하는 '쥬ㅇ생'은
---- 오늘날 사람을 제외한 '즘생>짐승'이라는 우리말로 귀화되었고
---- 한자말 '중생'은 '사람'만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며,
---- '짐승'과 '중생'의 두 가지 다른 말로 분화되었다.
15. 봉사 ; 맹인들이 하던 벼슬 이름 '奉事'라는 한자말에서 왔다.
16. 조용 ; '조용하다'라는 말도 그 어원을 캐 보면 '從容'이 '죵용'으로 표기되다가
---- 오늘날 정서법의 표기에 맞춰 '조용'으로 정착된 것이다.
17. 가난 ; '가난ㅎ'라는 말은 어원을 캐보면 '艱難'이다 '간난(Kannan)'인데
---- 두 개의 포개진 'ㄴㄴ(nn)'음에서 동음 생략 현상이 이우어져서
---- '가난'이라는 우리말로 익어진 것인데
---- '집안이 어렵고 구차하다'는 개념이 곁들여져서 '家難'과 연관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18. 사랑(학설1) ; 사랑과 관련된 것은 깊이깊이 생각하며 헤아린다는 밀로
---- 현대 중국어 백화문에서 자주 쓰이며 '님생각'이라는 뜻에 가깝게도 쓰이고 있다.
19. 비단 ; '비단'은 곱게 물들인 명주를 마흔자의 길이가되는 한필로 끊는다는 뜻의 '疋段'인데
---- 이것이 피륙이라는 뜻을 분명히 나타내기 위해 실사변이 들어간 글자로 써서
---- '疋緞'또는 '緋段'이라는 표기로 바꾸어 쓰기에 이르렀다.
20. 별안간 ; '별안간'은 눈 깜짝할 사이라는 뜻의 '瞥眼間'에서 온 것이다.
21. 어차피 ; '어차피'라는 말도 '於此皮'라고 쓰면 어색하다.
22. 어언간 ; '어언간'이란 말도 '於焉間'이라는 한자어 표기이다.

강원대학교 손주일 교수님의 홈페이지( http://cc.kangwon.ac.kr/~sulb/index.htm )에서 가져왔습니다. 한글 97판으로 편집한 문서는 첨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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