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수

전체 : 1,333,229
오늘 : 681
어제 : 1,445

페이지뷰

전체 : 28,866,810
오늘 : 5,396
어제 : 10,319

가입자수

전체 : 1,086


제  목 : 글 잘 쓰는 기술    
저  자 : 바바라 애버크롬비
역  자 : 이민주
출판사 : 브리즈  
정  가 : 12,000원
발행일 : 2008년 06월 20일
면  수 : 254쪽

내용 소개 : 두려움없이 글을 쓰는 법

  매순간 글쓰기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제대로 쓰는 방법을 설명한 책. 일기와 리포트, 기획서, 블로그 등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글쓰기에 관해 정리한 것으로 상황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전달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글의 힘을 믿고 그 중요성을 알고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고, 창조적 사고를 담은 글쓰기 방법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열정과 용기만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글을 잘 쓸 수 있으며 즐거움 가득한 마음으로 글쓰기에 빠질 수 있음을 전달한다.
  《글 잘 쓰는 기술》은 소설가이자 동화작가, 칼럼니스트로 성공한 저자 바바라 애버크롬비는 글 쓰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용기와 습관, 그리고 보다 쉽게 글을 이끌어낼 기술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상한 선생님처럼 설명한다.

목차

머리말 - 글의 힘이 인생을 바꾼다
책에서 멘토를 찾아라!
용기 하나로 시작하는 발칙한 글쓰기
모든 것에 깨어 있어라
중요한 것은 습관이다
그래도 계속 써라
이해와 통찰력을 담아라
당신도 타고난 이야기꾼이 될 수 있다
완벽하지 않아도 좋다, 먼저 끝마쳐라
나만의 이야기를 쓰자
멋진 글은 훔쳐라
생각은 차갑게, 글은 뜨겁게
망설이지 말고 드러내라
당신도 작가가 될 수 있다
글쓰기는 살아있음의 증거다
순간을 있는 그대로 잡아라
똑같은 글은 없다
생각을 털어놓지 말고 알아가라
글에도 경계선은 필요하다
작은 것도 놓치지 말고 모두 담아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글
작은 단어도 그냥 지나치지 마라
영감을 주는 사건을 떠올려라
절대 태워버리지 않기
상상을 위한 공간은 남겨둬라
나를 버리고 써라
상상력과 감정에 시동 걸기
생각하고 조사하고 준비하라
쓰면서 생각하라
당신의 역할은 창작이다
시점 바꿔 써보기
언제 어디서나 ‘왜?’라고 묻자
가장 생생한 감정을 써 내려가라
미치고 집착하라
단어 하나하나에 무게를 실어라
하이쿠를 찾아서
익숙한 형식은 버려라
완벽함은 훌륭함의 적이다
목표를 정했다면 부딪혀라
실수해도 괜찮다
꿈이 있다면 펜을 들어라
너도 써보면 너를 알게 될 거야
글쓰기에 대한 모든 것

출판사 서평
어떤 글도 두려움 없이 쓰는 기술!

미국의 한 방송사가 하버드 대학의 우등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질문 내용은 “지금 당신의 소원은 무엇인가?”였다. 놀랍게도 많은 학생들이 “글을 잘 쓰면 좋겠다”고 대답했다. 세계 최고의 두뇌라 불리는 하버드 수재들의 소원이 글쓰기 능력이라니. 무슨 이유에서일까? 제아무리 리포트 내용이 훌륭해도 그것을 정리하여 전달하는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MIT에서는 글을 잘 썼던 학생들이 졸업한 뒤에도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제 글쓰기는 학문적 의미를 넘어 성공의 기회를 넓혀주는 기술로서 부각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주요 대학들은 앞 다퉈 글쓰기를 필수 교양과목으로 지정하거나 교양국어를 글쓰기로 대체하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드디어 우리나라도 글쓰기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상황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전달하는 방식으로, 자기표현이 곧 능력으로 간주되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기술이다. 따라서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매우 유리한 위치에 서 있는 것과 같다. 같은 내용이라도 좀더 논리적인 글은 전문성을 부각시키며, 좀더 감성적인 글은 호감도를 높여준다. 게다가 글쓰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의사소통 능력도 우수해 대인관계도 순조롭다. 이런 점에서 잘 쓴 글이 얼마나 큰 가치를 지니는지는 두말 할 필요도 없다.
이 책은 글의 힘을 믿고 그 중요성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고 창조적 사고를 담은 글쓰기 방법을 명쾌하게 제시한다. 글을 쓰는 방식은 곧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다. 독자들은 이 책《글 잘 쓰는 기술》을 통해 글의 힘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글쓰기는 고통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우리는 글쓰기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쓸 수 있을지 고민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선뜻 펜을 들 용기를 내지 못한다. 글에 대한 재능을 타고나는 사람은 따로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막상 용기를 내서 글쓰기를 시작해도 이내 자신의 글에 만족하지 못하고 스스로를 능력 없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우리에게 글쓰기는 고통을 수반한 노동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글쓰기에 천부적 재능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가장 탁월한 이야기꾼 중 한 사람으로 여겨지는 작가 스티븐 킹은 그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사람들의 칭찬과 존경심에 대해 “나는 천재적 영감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단지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노력과 스스로 터득한 적절한 기술이 영감을 끌어낸다”는 말을 덧붙였을 뿐이다.
이렇듯 글쓰기에 절대적인 법칙은 없다. 또한 글쓰기는 예술이 아니라 기술이다. 다만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열망과 그것을 뒷받침해 줄 탁월한 기술이 만난다면 최고의 글이 탄생할 수 있다. 펜과 종이(또는 컴퓨터와 워드 프로그램) 그리고 열정과 용기만 있다면 어느새 즐거움 가득한 글쓰기에 빠진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이 책 《글 잘 쓰는 기술》은 누구라도 고통이나 두려움 없이 언제 어디서나 돋보이고, 누구라도 읽고 싶어지는, 그런 글을 써 내려가는 법을 알려준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 읽을 만한 책 [새 책] 글 잘 쓰는 기술(바바라 애버크롬비, 이민주 역) 김지형 2008-07-02 4795 89
3 글쓰기 소식 [내일신문 1/1] 논술 해법, 독서에서 찾았어요. 김지형 2007-01-02 5082 176
2 글쓰기 소식 [논술] 올 대입 논술 예상되는 시사 주제 김지형 2006-08-12 7166 139
1 읽을 만한 책 장하늘 지음(2006), 글 고치기 전략 김지형 2006-07-07 5295 189